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REONET

ENG

환영합니다

국가과학기술 정보인프라의 중심, KREONET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 30년 과거와 현재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 석우진 사진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이 국가 5대 기간전산망 중 하나인 교육연구망을 시작으로 올해 3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국내 최초 슈퍼컴퓨터(1호기)에 대한 연계 네트워킹 서비스, 메일서버 및 파일전송서버와 같은 인터넷 서비스 등을 시작으로 국내 인터넷과 함께 발전하여 왔습니다. 2005년 미국,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를 환형(環形)으로 엮는 글로벌협업연구망(GLORIAD)사업에 참여하여 세계유수의 선진 국제연구망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국가과학기술의 국제화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발전해온 KREONET은 2018년 현재, 국내 대역폭 총량 600기가가 넘고, 국제간에도 100기가 실시간 전송이 가능한 명실상부 세계적 수준의 국가과학기술 인프라로써 고에너지물리, 기상기후, 천체과학 등의 과학 데이터 전송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대용량화되는 과학데이터의 변화에 발맞추어 초고속 전송 방식인 ScienceDMZ 방식을 채택하여 보다 빠른 정송을 실현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사용자 관점에서 S/W 기반으로 쉽고 유연하게 적용이 될 수 있도록 첨단 IT기술인 SDN(Software Define Network)기술을 연계하는 기술적 성취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분야에서 괄목할만한 발전과 변화를 공유하고, 데이터 중심의 과학연구와 대형 연구커뮤니티간 협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 중심으로 추진해온 첨단연구 지원에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협력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  석 우 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