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가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초고성능 국가 데이터 네트워크, KREONET

2023년 상반기 과학기술연구망 자문위원회 개최

크레오넷관리자 View 23,413 2023-05-17

‘2345, KISTI 대전본원 컨퍼런스룸에서 올해 새로이 각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과학기술연구망 자문위원회(조만형교수/위원장 외)2023년도 상반기 회의가 개최되었다. 임명된 자문위원에 대한 임명장 전달 및 과학기술연구망 사업에 대한 사업현황 소개와 함께, 2가지 자문안건에 대한 설명 후 자문위원의 자문이 이루어졌다.

 

첫 번째 안건은 ‘KREONET 첨단연구지원 프로그램 추진의 건으로 기존의 1년 단위의 선정 및 평가 프로세스를 3년 단위까지 확장하여, 행정 비용을 줄이고 연구자에게 중장기적인 성과창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KREONET 첨단연구지원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 선정·평가 프로세스는 평가 분야별로 미리 나눠 자원을 분배하고, 지원 과정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으며, 더 많은 연구자 집단 발굴을 위한 홍보 및 다양한 분야의 커뮤니티 소통을 위한 사용자 컨퍼런스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두 번째 안건은 국가 대용량 데이터 교환노드 개발 및 구축의 건으로 국가 대용량 데이터 교환노드 구축 및 핵심 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사업추진에 대한 계획 및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첫 해부터 신기술을 개발해서 바로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아, 테스트베드를 빨리 구축하고 운영하면서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개진되었다. 또한 국가 대용량 데이터 교환노드 운영 및 정책 관련하여, 정산 등 많은 이슈를 논의하기 위한 포럼이 필요하고, 또한 민간 사업자가 아닌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 진행하는 당위성과 사례 등을 잘 준비해야 하며, 기존 과제와 함께 진행하려면 추가적인 인력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Back to Top